"정권심판론 여전히 강세…野, 137석으로 승리"

입력 2024-03-10 18:55   수정 2024-03-11 01:55

한국갤럽이 3월 5~7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에게 물은 결과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힘 37%, 더불어민주당 31%, 조국혁신당 6%, 개혁신당 3%, 새로운미래 1%, 진보당 1%, 녹색정의당 1%, 무당(無黨)층 19%로 나타났다. 선거 연대를 하기로 한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의 정당 지지율을 합치면 37%다. 국민의힘 정당 지지율과 같다. 양당을 지지하는 핵심 지지층이 똘똘 뭉친 상태에서 무당층이 여전히 많은 형국이다. 결국 19%에 달하는 무당층의 최종 선택이 우열을 가를 전망이다.
‘샤이 진보’를 주목해야
무당층에는 진보 지지층이지만 여론조사 응답을 회피한 ‘샤이 진보’가 상당할 전망이다. 일반적인 선거에서 샤이층은 집권 여당에 반대하는 세력들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서다. 이들은 여전히 정권 심판을 원한다. 이들의 표심까지 감안하면 전반적인 판세는 여전히 국민의힘에 불리하다.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확보할 의석은 131석 정도가 아닐까 한다. 지난 총선 대비 선전은 하겠지만 압승은 어렵다. 가장 큰 이유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평가에 변화가 없어 여전히 정권심판론이 높다는 것이다. 이는 샤이 진보층이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는 것 이상으로 총선에서 큰 영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전망으로 이어진다.

지난해 10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가 단적인 예다. 선거를 앞둔 지난해 9월 18~19일 리얼미터 조사에서 진교훈 민주당 후보는 44.6%,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는 37%로 7.6%포인트 차이였다. 하지만 실제 투표에서는 진 후보가 17.15%포인트 큰 차이로 압승했다. 여론조사 때 제대로 응답하지 않던 샤이 진보가 투표에 나선 결과다.
조국혁신당 등 변수도 감안해야
이번 총선의 의석을 예상하기 위해선 21대 총선 당시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총선 한 달 전인 2020년 3월 6일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은 36%,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은 22%의 지지율을 나타냈다. 실제 선거에선 민주당 183석에 미래통합당 103석이었다. 여론조사 결과와 비슷한 비율로 의석수를 나눠 가진 셈이다.

글머리에 소개한 한국갤럽 조사 역시 총선 한 달 전에 이뤄진 만큼 실제 의석수도 비슷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샤이 진보층 등의 표심을 감안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판단하면 민주당의 의석수로는 137석을 예상해본다.

새로운미래, 조국혁신당 등이 출현하지 않았다면 민주당은 150석 이상 확보도 가능했을 것이다. 하지만 10석 이상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되는 조국혁신당 등의 활동으로 민주당의 의석 손실이 적잖게 발생할 것으로 봐야 한다. 민주당은 진보당과 새진보연합 등에도 일부 비례대표 의석을 내줘야 한다. 이에 따라 민주당이 비례대표 선거를 통해 가져갈 몫은 10석에 그칠 전망이다. 하지만 조국혁신당, 진보당 등이 민주당의 우군으로 간주되는 만큼 ‘범진보’를 기준으로는 국회 절반을 훌쩍 넘긴 160석 이상을 확보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민의힘도 개혁신당의 출현이 없었다면 140석 정도까지 가능했을 것이다. 현재는 중도 보수 지지층 일부마저 이탈함으로써 더 불리해진 것으로 봐야 한다. 특히 개혁신당이 수도권을 비롯한 격전지에 지역구 후보를 내보냄으로써 일부 보수 표심의 이탈을 초래해 민주당에 반사이익을 줄 수 있다. 이는 조국혁신당이 철저히 비례대표 중심으로 후보를 내 지역구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과 대비된다. 그런 점에서 국민의힘과 개혁신당 간에도 선거 연대가 필요하지만, 성사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